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Egloos | Log-in


아이폰 출시 관련해서 개념 기사가 있길래 포스팅 합니다.

이번 WWDC 이후에 많은 사람들이 한국이 출시 국가로 발표나지 않은 것을 두고 

원망도 하고 자성도 하고 여러 가지 이야기가 나고 있습니다.

매일 매일 비슷한 류의 기사들이 계속해서 떡밥을 던지고 있기도 하고요

하지만 대부분의 기사들은 애플의 고압적인 자세와 수익 분배를 문제로 삼고 있더군요

제가 보기엔 그냥 통신사의 문제일 뿐인데 말이죠

오래 전부터 아이폰에 관심을 두고 있었고 벌써 일 년이 넘도록 왜 안나오나 하고 

기다리고 있는 저로써는 애플의 자세가 문제다 라는 식의 기사는 너무나도 많이 보았고 

또 사실 그렇게 생각하기도 했었습니다만 많은 정보를 접하다 보니 그게 아니라는걸 알게 되더라고요

사실 이통사의 입장에서는 아이폰을 내놓았을 때 수익을 크게 위협할 존재로 보기 때문에 안나오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인터넷 접속이라든가 어플리케이션의 문제라든가.. 그런 것들이 자기들의

수익 모델과는 맞지 않고 또 위협적이기 때문에 도입을 꺼리고 있는듯 합니다.

나름 IT 강국이라고 자부하고 있는 대한 민국에서 전세계 구석구석 퍼진 아이폰을 쓸 수 없다는게

참 한심스럽기도 하고 안타깝기도 하고 그렇네요.

아무튼..

관심 있으신 분들은 새로운 시각을 보여주는 아래의 기사를 읽어 주세요.

지금까지는 아무도 이런 기사를 내지 않았습니다.

심지어 아이폰을 스노우 레오파드라고 하는 기사까지 봤으니..

쓸데없는 낚시 기사들 읽는 것보다는 이 기사가 훨씬 현재의 상황을 객관적으로 잘 설명해 준다고 생각합니다.

==================================================================================
================================================================

원문을 다 달면 안될거 같아서 링크로 걸었습니다. 방문해서 읽어보시길 바래요~

by 송엉구 | 2009/06/10 14:48 | iPod touch | 트랙백(2) | 덧글(26)

트랙백 주소 : http://yksong.egloos.com/tb/1517989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Tracked from ◀Espeon▶'s c.. at 2009/06/10 20:00

제목 : 사실, 아이폰이 안들어올만한 이유가 들어올 거보다 ..
솔직히 애플이 고자세라면 고자세겠지만, 문제는 다른 80개 통신사들은 뭐 바부라서 애플의 의견을 안들었을까요? 안들어올만한 이유를 조목조목 댈 필요도 없어요. 예전 3G 아이폰 때도, IMEI니, WIPI폐지 등등의 걸림돌을 이유로 삼아서 못들어온다는 설 수두룩 했죠? 그런데 지금? WIPI는 반 폐지 되었고, IMEI는 뭐 뻔하지 않겠습니까? 다 필요없고, 아예 한문장으로 정리 하죠. 바......more

Tracked from Bluesky at 2009/06/11 09:51

제목 : IDG 뉴스레터 | 애플 아이폰 3G S 프리뷰
[애플 아이폰 3G S의 동영상 촬영, 배터리수명 및 속도 향상 등의 특징 살펴보기 - 관련기사] 어제 네이버의 검색키워드로 IT부문에서는 빙(혹자는 "음란 빙神"이라고도 합니다. ㅋㅋ)이 날렸던 것 같습니다. 그러나 블로그만 보면 애플 "아이폰 3G S"에 대한 포스팅이 더 많았던 것 같습니다. 그만큼 IT쪽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 주목하고 있는 ...more

Commented by 자마엘 at 2009/06/10 14:58
드디어 수 많은 아이폰관련 기사들 중
제대로되고 공정적인 시각을 가진 기사가 나왔네요..

"애플의 고압적 태도" 타령만 해대던 타 한국IT 신문의 기사보다 훨씬 알찹니다.

좋은 기사 소개 감사합니다.
Commented by 카루 at 2009/06/10 16:35
네... 언제나 문제는 돈이죠. 잘 읽고 갑니다.
Commented by 피코 at 2009/06/10 17:30
아 정말...개념 기사네요.
Commented by 연비 at 2009/06/10 17:31
와이파이 지원하면 누가 그 비싸디 비싼 패킷요금을 쓸지 그러면서 겁먹은 통신사들이
문을 열어줄리가 없지요 KTF에서는 우호적으로 판단하려 했으나 어째나저째나 해도
자신들의 이익이 줄어드는걸 좋아할리가 없으니까요 'ㅅ'
Commented by 카코포니 at 2009/06/10 17:51
아이폰 발매를 한 2년정도 기다리다가 포기하고...
지금은 와이파이기능을 보고 고른 좀 마이너한 모델인 GB P100을 사용중입니다.
(컴퓨터 부품 만드는 기가바이트사 제품이더군요)

확실히 무선랜접속이 되니까 패킷당 요금이 계산되는 모뎀접속은 거의하지 않게되긴합니다.
P100도 발매당시 위피 미지원때문에 우여곡절이 참 많았던것 같은데...

아이폰도 좀 발매가 되었으면 좋겠는데 말이죠.
Commented by areaz at 2009/06/10 17:51
그다지 개념이라고 하기엔 좀 그렇군요. 요금 비싼건 우리만의 문제가 아니라서요.

2년 약정에 월 기본료가 거의 9만원대입니다. 미쿡에서요.

http://areaz.egloos.com/4161375
Commented by 펭귄대왕 at 2009/06/10 17:59
뭔가 좀 핀트가 이상하군요.
와이파이 내장해봐야 와이파이가 붙을 AP가 있는 곳에서만 쓸 수 있고, 보통은 2G, 3G 망 쓸 수 밖에 없습니다.
와이파이 내장만으로 무선 인터넷이 다 되면 아이폰이 아니라도 상관없지요..
당장 월 3만원 12개월 약정으로 와이브로 EGG 사갖고 넷북이나 아이팟 터치 들고 나가면 됩니다. (수도권 한정이지만)

배경화면, 벨소리, 어플을 자유롭게 설치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이통사 이익이 줄어들까봐 안 내놓는 거라다면, 아이폰 아닌 다른 스마트폰도 그런거 다 가능한데 어째서 아이폰만 견제할까요.

이통사의 폐쇄성으로 타겟을 돌린 관점은 나쁘지 않지만 각론에서 실패한 기사라고 생각됩니다. 이통사를 까고 싶은 사람들에게는 시원한 기사겠지만..
Commented by 송엉구 at 2009/06/10 18:35
우선 와이파이 내장이 가지는 의미는 상당합니다. 이미 아이팟/아이폰 용 스카이프 어플리케이션이 나와있기 때문에 와이파이가 되는 곳에서는 더 저렴한 혹은 상대가 스카이프 접속중이라면 무료의 음성 통화를 할 수 있죠. 굳이 이동 중에 인터넷을 사용하는 것이라면 에그를 사고 와이브로에 가입해서 해도 되지만 그건 그다지 득이 되는 방법은 아니구요
배경화면 벨소리 어플 자유 설치 같은 경우는 물론 다른 스마트폰들도 가능한 이야기지만 아이폰의 경우에는 좀 더 파급력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앱스토어의 성공과 그에 따른 부담을 이통사들이 더 느끼고 있다는 생각입니다.
Commented by 月虎 at 2009/06/10 19:01
그럼 블랙베리나 옴니아같은 애들은 대체 어떻게 나왔을까요[.....]
복합적인 이유가 있어서 안나오는걸테지만 저것때문만이라고 성토하는것은 좀 아닌것같습니다 ^^;;
Commented by 카코포니 at 2009/06/10 20:17
와이파이 기능이 생각보다 꽤 유용합니다.
요즘 시내 사무실 밀집지역에서는 보통 무선랜 인터넷 접속이 가능하고
카페나 음식점 등에서도 AP만 잡히면 추가요금없이
간편하게 메일 체크나 웹서핑이 가능하다는게 메리트가 크더군요.
Commented by 바보원숭이 at 2009/06/10 20:35
정말로 궁금한게 있는데요...
왜국에 발매된 아이팟을 사가지고 와서 한국에서 사용할수는 없나요?

무선인터넷잡히면....인터넷 전화 된다고 이해가 되는데...
무선인터넷 안된데서는 전화 못쓰고 무선인터넷 되는데서는 전화 되고 막 그런건거요??
Commented by uecq at 2009/06/10 21:20
이글루스 회원이 아니라 비로그인 상태로 답글 답니다^^;
일본에서 아이폰 사용중인 유저인데요 한국에 들고 들어가면
휴대전화 기능을 제외한 모든 기능이 정상적으로 돌아가더군요.
스타벅스같은 곳에서 무선인터넷 연결해서 스카이프 접속한다던지..

그리고 이건 사설이에요..
다른분들도 보시라고^^;..

이곳에서 삼성 옴니아도 만져보고 아이폰이야 제가 매일 사용중인데
아이폰이 한국으로 유입되는 그 날부터 기존의 폰들은 혁신적인 개혁없인
모조리 싸그리 도태될게 분명해요
현격하게 차별화 되어있고 베터리를 제외한 모든 부분에서
국내휴대폰이 현재 이통사에서 걸어놓은 제한대로 폰을 찍어대서는
도저히 따라잡을 수 없는 갭이 존재하거든요 '' ;
Commented by 애플빠는답이없다 at 2009/06/10 22:44
그렇게 좋은 휴대폰이 점유율이 그따구?ㅋㅋㅋㅋㅋㅋㅋㅋㅋ
Commented by 류연 at 2009/06/10 20:44
으음..기사링크가 안되네요;
Commented by 몽몽이 at 2009/06/10 20:51
링크에 http// 이게 한번 더 들어갔네요. 삭제 해주시면 좋을 듯.
그런데 기사를 보니 와이파이는 시설비 안들고 그냥 되는 것처럼 썼네요. 기자가 좀 무개념인듯.
Commented by 송엉구 at 2009/06/11 22:51
죄송합니다;; 포스팅하면서 실수를 했네요 ^ㅡ^;;
Commented by Neo at 2009/06/10 21:58
아이폰 좀 정말 써보고 싶네요. ㅠㅠ 엑스페리아 쓰고 있는데요. 엑페도 와이파이가 되지만 아이폰이랑 차이가 너무 납니다. 쓰기도 정말 불편하구요. 우선 가장 아쉬운게 멀티터치. 정말 아이폰 나오면 다른 스마트폰은 좀 발릴것 같습니다. 이런 이유로 아이폰 못들어오게 여러 곳에서 로비가 들어가고 있는 것 아닐까요? ㅋㅋ
Commented by 애플빠는답이없다 at 2009/06/10 22:45
아이폰 점유율이 한 30%쯤되는줄 착각하시나보네...ㅉㅉㅉㅉㅉㅉㅉ
Commented by Neo at 2009/06/11 00:54
비로긴은 답이 없다 ㅉㅉㅉㅉㅉㅉㅉ
Commented by seiren at 2009/06/11 00:48
Wi-Fi와 WIPI때문에 안 들어오는 것만은 아닌 것 같은데...
우리나라는 아직 애플 스토어도 안되고, 소비자도 조금 까다로울테고...
이런 여러가지 문제 때문에 안들어오는게 아닐까요...

그리고 국내 휴대폰 시장에서 스마트폰이나, 기능성 폰이 차지하는 비율은 얼마 안된다고 알고 있습니다.
비록 통계적인 수치를 제가 보여드리지는 못하지만 적어도 현재 40대 이상은 아이팟 터치에 관심보일분
거의 없을 거라 생각되구요... (뭐 앞으로 늘어는 나겠지만...)

그리고 젊은 층은 문자 메세지를 많이 쓰기 떄문에 풀 터치 스크린 핸드폰
싫어하는 사람도 꽤나 됩니다.

거기에 우리나라는 길에서나, 친구집에서나 편한 키보드와 마우스로 인터넷을 할 수 있는데
블랙잭과 4655, 그리고 넷북을 같이 돌리는 저의 경우에도
핸드폰으로 뭐 대단한거 하는건 오히려 시간낭비 같습니다.
뭐 혁신적인 UI니, 멀티터치니 해도
결국 키보드와 마우스로 하는게 훨씬 편하고 효율적입니다. =ㅅ=)

요즘은 밖에서 무선랜이 그래도 잘 잡히는 편이지만,
대부분 집에서 무선랜으로 돌리는 분들이 대부분일테고... (좋은 컴퓨터 놔두고...)

아무튼 애플폰이 많은 사람들에게 혁신적인 무언가를 가져다 줄 것이라는 생각에는
저는 반대합니다.

국내 PPC 커뮤니티도 결국에는 하는게 휴대폰 화면 스킨 바꾸는 질문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죠. @_@;
Commented by seiren at 2009/06/11 01:25
그리고 국내 통신사가 문제가 있는건 사실이지만...

그래도 국내 통신사는 고용창출 효과도 있고,
사회 환원이라도 조금 하지만...
애플은 우리나라에 뭐 해주는게 있는지?

그리고 세계적으로 보면 애플이 더 고자세를 취하고 있고,
독점기업에 가깝고, 힘도 더 강합니다.

마치 국내기업들을 악으로 보고, 애플을 선으로 보는
그러한 선악구조로 보는 것도 저는 쉽게 이해가 되지 않는군요...
Commented by TK at 2009/06/11 01:53
누가 한국을 IT 강국이라고 한건지 가끔 의심스러워요.
그냥 우리나라 사람들을 자위하기 위한 말이 아닌지..
무선 인터넷이나 핸드폰을 사용한 이메일 사용량으로 따지면 우리나라의 순위는 높지 않을 뿐 아니라
아이폰 등등 애플리케이션도 한참 뒤져 있는 듯 합니다.

'IT 강국' 같은 단어는 90년대 후반에 등장해 왔는데, 과연 10년 가량 지난 지금도 적용 가능한 단어인지 따져보고 써야 할 것 같습니다.
Commented by 자마엘 at 2009/06/11 06:38
앱스토어는 기업의 산물이 아닙니다. 콘텐츠를 스스로 개발하고자 하는 유저의 산물입니다.

사실 아이폰도 맨 처음 나왔을때는 기본적인 애플이 제공한 어플만 있었죠.
우리나라 통신사에서 제공하는것 처럼요.

그런데 그걸 소위 말하는 '제일 브레이킹' 즉 해킹을 통해 유저들이 자체적으로 어플을
만들면서 애플이 법적으로 대응하기 보다는 놓치지 않고 벤치마킹해서 만든게 앱스토어입니다.

앱스토어는 콘텐츠를 스스로 만들고자 하는 유저들의 힘으로 만들어낸거지
어디 기업 윗대가리에서 탁상공론하다가 나온게 아닙니다.


우리나라의 현실과 앱스토어를 비교해 볼까요?

애플은 아이폰SDK라는 소프트웨어 개발툴을 무료로 제공해서
사용자가 일정 컴퓨터 언어를 다룰줄 알기만 하면 만들어서 내놓아서
판매를 할수 있는 곳이 앱스토어 입니다.

그리고 이익은 개발자가 70% 애플이 30%로 나눠먹는 겪이라
제대로 어플하나 만들어서 하루에 수천개식 팔려나가는 어플은
개발자에게 막대한 이득을 남겨줍니다.

이게 바로 앱스토어가 성공하고 이를 기반으로 아이폰이 뜬 이유죠.
높은 개방성으로 일개 개인도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만 다룰줄 안다면
어플을 만들어서 이득을 남길수 있기 때문에 사람들이 앱스토어에 열광한거지
무슨 애플이 제공하는 어플들이 너무나도 뛰어나서가 아니죠.

그런데 이해 반해서 콘텐츠고 뭐고 혼자 다 스스로 만들고
팔아먹기 좋아하는 국내 이동통신사가 아이폰을 발매할까요?
한 일개 유저가 만든 콘텐츠를 사고 팔게 하는 곳이 한국 이동통신사인가요?
제 생각에는 아니라고 보네요.

그런데 댓글을 읽다가 보니..
애플이 선이고 국내 기업이 악처럼 묘샤된거 같다는 글을 봤는데
현 상황에서는 소비자 입장에선 그렇게 보일수 밖에 없겠네요..

지금 한국같이 통신사들이 담합해서 유저들이 사용하고 싶은 기기조차
못사용하고 정부조차 친기업적 대기업 친화적이라 이를 제재할 수단조차도 없는데

왜 이런 상황에서조차 소비자가 기업의 앞날 입장까지 걱정해줘서 생각해 줘야 할까요?
웃기는 말이죠.

이건 국적 차원을 떠나서 소비자의 권익에 대한 문제입니다.

흔히들 우스갯소리로 아이폰이 상징적인 이유는 다름이 아니라
권위적인 미국 이동통신사들의 이기적이면서 기형적인 체제를 개박살냈기 떄문에 상징적이라더군요.

백날 폐쇄된 곳에서 혁신을 할 생각은 하고 자기 철밥통만 생각하는 이상,
한국에서 애플의 앱스토어와 같은 곳이 나오기는 힘들거라는 생각이 제 사견입니다.
현 정부의 소프트웨어 및 IT관련 정책만 봐도 답없죠.

이번 KT하고 SK가 '앱스토어'를 신설할 예정이라는데, 어디 얼마나 잘될지 두고봐야할거 같군요.
콘텐츠 개발 독점으로 막대한 이득을 올리던 곳이 과연 개발자에게 몇%의 수익을 되돌려줄지 궁금합니다.
Commented by 메사이어 at 2009/06/11 12:01
음... =) 옳으신 말씀입니다만...
자기들만 개발해서 자기들만 돈 버는 국내 업계나
앱스토어에서 번 돈을 개발자들한테 지급 안 하고 버티는 애플이나
오십보 백보인 것 같다는 생각도 살짝 드는군요.

http://www.techcrunch.com/2009/04/30/iphone-app-developers-threaten-to-sue-apple-over-late-payments/

참고로 이건 4월에 나온 이야기고, 이와 비슷한 내용이 5월에 한 번 더 나온 걸로 알고 있습니다.
Commented by 송엉구 at 2009/06/11 22:54
애플이 선이 될 수가 없겠지요 고것들도 돈벌어 먹으려는 기업이고 '주주 이익의 최대화'를 위해 노력하는 한집단일 뿐이니까요. 사실 애플도 '양아치짓'을 많이 하는 것도 사실이고요 ㅎㅎ 다만 자기들의 개발한 것은 그만큼의 가치를 인정받고자 하고 또 다른 사람들이 개발한 것은 그만큼의 가치를 인정해 주는 그런 수익 구조가 부러울 뿐입니다.
Commented by 나야꼴통 at 2009/06/11 22:00
옴니아 쓰고 있지만서두..
통신사 의 자사 무선인터넷 쓰기 는 .. 짜증이 지대로 입니다.

망할넘의 통신사들..

정치인과 의사와 통신사 는.. 외국에서 자유 수입이 되었으면 하는 작은 소망이 있네요.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